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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취지는 좋습니다.


늑인의 가장 큰 문제점인 생존성 향상을 위해 사거리 200~300짜리 블링크를 둔 것 자체는 좋음.




2. 그러나 늑인을 제대로 이해하고 한 패치인지는 의문


이유는 네가지가 있는데



2-1. 늑인은 애당초 빠르게 늑대폼으로 변신해야 뭐가 되는 케릭인데 현재는 늑대로 변신하려면 무조건 이동한다음에 써야합니다.


즉, 바로 늑대변신이 안된다는겁니다. 직접 해보니깐 이거 큰 핸디캡...


신속하게 변신을 해야 되는 상황이 오는데 그게 되질 않네요




2-2. 변신 쿨다운이 너무 길어짐.


기존에 3초에서 5초로 늘어났는데, 늑인 밥줄스킬이 격노인건 뭐가 됐든 변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격노상태에서 분명 인간으로 변신해야 될 때가 오는데 이게 5초씩이나 걸리면


+ 또 즉시 야수화가 안되고 이동을 지정한다음에 해야되는거면 정말 격노가 의미없는 수준으로 날라가버리는 경우가 잦더군요.




2-3. 격노 사거리 자체도 짧아짐.


700에서 650으로 짧아졌는데 이거 의외로 큽니다.


블링크나 달빛의 사거리가 700전후일텐데 예전엔 시야만 확보되면 그걸 바로 따로 잡을수도 있었는데 지금은 최대거리로 도망가면 안따라잡아져요;


뿐만 아니라 급습자체가 힘들어졌습니다. 이게 계속 늑인 파본 유저로서 사거리 50차이라도 미묘한 차이가 바로 느껴지더군요.




2-4. 나무플레이가 훨씬 어려워짐.


이역시 위의 쿨다운과 관련되는 내용인데 인간화 쿨다운도 5초입니다.


이게 무슨 뜻이냐면 늑인을 잘하려면 결국 나무플레이도 잘해야 되는데, 2초나 늘은거 자체가 나무플레이를 활용하는데 큰 지장이 오는 겁니다.





3. 개선책


생존성 증가자체가 목적이었다면 이런 방안은어떤가 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적어보자면,


3-1. 인간폼-늑대폼 변신양식은 기존과 동일형태 유지(즉, w를 누름으로서 바로 인간, 늑인변신 적용), 격노 사거리 유지.


3-2. 늑대로 변신후 블링크스킬 생성(단, 블링크 사용시 격노와 중복사용 될 경우 너무 언밸런스 가능성이 있으므로 / 블링크 사용시 5초동안은 격노를 쓰지 못함)




※ 제 생각에 블링크 후 격노가 너무 위력적일 수 있어서 블링크를 생성하되 변신 쿨다운도 늘리고, 격노의 사거리도 줄인것 같습니다.


그 취지라면 위와 같이 해도 되겠죠. 어차피 블링크 후 바로 격노를 사용하지는 못하니깐 말입니다.



3-3. 현안을 유지하고자 한다.


3-3-1. 그렇다면 w키를 연타하면 그냥 블링크 안써도 바로 변신할 수 있게 해주세요.


3-3-2. 그리고 격노지속시간 동안만큼은 변신쿨다운 자체는 줄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4. 총평


취지는 좋으나 안그래도 1군급은 아닌 늑인이 더 안 좋아졌습니다.


그냥 롤백해주시거나, 아니면 시급한 보완패치가 이루어져야 된다고 봅니다.


솔직히 패치전 늑인도 충분히 할만했는데 괜히 패치해가지고 더 안좋아진거 같네요.




사실, 좋은 예시가 있습니다.


 칸젤 블레이즈 스탭 활성화 시 체력 회복 속도 3 추가
   칸젤 블레이즈 소울 쿨다운 165초에서 160초로 감소
   칸젤 블레이즈 소울 마법 면역 대상에게 입히는 피해량 40%에서 60%로 증가
   칸젤 블레이즈 소울 지속시간 15초에서 13초로 감소
   칸젤 블레이즈 소울 초당 피해량 125-175에서 135-185로 증가


칸젤의 패치내역인데요.

늑인에게 필요한건 이런 수치상의 조정이었지, 무슨 컨셉변화, 스킬리뉴얼 이런게 절대 아니었습니다.

늑인만 족히 3년 파서, 제가 하는 늑인은 풍월을 읊을 수 있는 이해도까지 기른 유저로서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예시가 칸젤이었지, 칸젤처럼 대폭 상향도 필요 없습니다. 수치상의 소폭 상향만 해도 충분히 좋아지는건데 참 아쉽네요.
  • ?
    sdadlqw41 2017.06.15 16:04
    다 읽지는 못하겠네요ㅎ, 히든 마엡도 이기는 사기적인 스펙을 가진 늑인에게 블링크를 따로 준것이 굉장히 아쉬운 패치였던거 같고, 수치적으로도 더더욱 하향 밸런스가 필요한쪽으로 한표던지고 갑니다 ㅎㅎ 일반영웅이 이 정도로 스노우볼 가능한 케릭이 없는거같아요 ㅠㅠ 밸런스 조절이 시급합니다!! 변신 쿨다운 늘은점은 너무너무 좋은거같아요 7초 까지는 늘려도 좋을듯합니다 ㅎ

    변신쿨다운만 빼고 롤백한다음에 히든마엡보다는 약하게 스텟능력수치를 조정하는게 적당할듯??? 하향에 대한 보상패치는 필요없고 더욱 하향을 하기가 적절한거같네요 ㅎㅎ;
  • ?
    title: 자객 환영검파타 2017.06.16 00:31
    본인의 플레이 스타일을 바꾸시길 바랍니다. 한 캐릭터를 플레이한 횟수와 맵에 대한 이해도는 비례하지 않습니다.
  • ?
    도도 2017.06.16 00:57
    플레이 스탈의 문제가 아닌데요?
    님이 직접 바뀐 늑인으로 충분히 플래이해보시길 바랍니다.
    늑대로 신속하게 변신을 할 수도 없고 12초 격노 지속에서 변신 쿨다운 5초라서 걍 인간폼으로 변신하기라도 하면 궁 버리는 겁니다

    오늘 십여판 플레이해보고 드리는 말씀입니다

    님이 패치를 통해 의도했던 바와 그 의도대로 잘 풀린 리플을 좀 보여주셨으면 합니다.

    저는 솔직히 지금 패치 늑인은 답도 없다고 보거든요

    변신을 강제하는 나무길 통과도 제대로 안될 정도로 짧은 블링크가 사실 예전 늑인보다 생존성이 보장되는지 모르겠고(신속한 늑대변화로 풀피로 싸워야 되는데 그러지 못한 경우가 자주발생)

    길어진 변신쿨다임과 격노스펙 자체 약화로 늑인의 밥줄인 격노자체가 하향을 타서 가장 큰 장점이던 킬링과 소수전 자체가 약해졌죠

    예전엔 확실한 장점이라도 있었는데 지금은 그런 확실한 장점도 없습니다. 그냥 이도저도 아닌케릭이란거죠.

    혹시 본인이 의도하셨던게 늑인 너프였다면 의도는 잘 맞아떨어졌네요
  • ?
    sdadlqw41 2017.06.16 12:03
    그만큼 신중하게 사용하시면서 플레이해보세영
  • ?
    KyoTo 2017.06.24 23:38

    저는 솔직히 2.9버전 늑인 한판도 안했습니다 근데 2.9버전에서 같은 편이든 상대편이든 늑인 나온 경우에 늑인은 솔직히 제 생각에 잉여 케릭 수준이었고 활용도 자체가 떨어집니다. 스킬 구성 자체나 컨셉 자체가 그래요. 뭐 그건 늑인을 플레이한 파일럿 문제가 아니라는 근거도 없지만 자타공인 꽤 잘하고 유명하신 분이 플레이 할때도 영향력 있지는 않았던것 같습니다. 탑을 줘야 하고 안되도 아래라인을 줘야 하는데 탑이든 아래라인이든 운영적인 측면에서 늑인보다 몇배는 나은 영웅들이 많아요.그래서 저는 늑인자체의 컨셉을 완전히 바꿔야 한다고 봅니다 ㅎ 도도님이 항상 주장 하시는게 늑인의 베이스는 바뀔 필요 없고 단순히 더 양학 가능 하게 만들어 달라는 그런 식의 의견인데 그렇게 해서는 안될 영웅이라고 봅니다 ㅎ 그냥 스킬 막쓰고 스턴 다 빠진 약한 영웅 상대로 슥슥 썰어 먹는걸로는 늑인 만한 쾌감이 없지만 우리 카오서들 수준이 발전해 나가고 있다고 생각하고 그래서 늑인도 바뀌어야 한다고 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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