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오스팁

title: 아이리스Y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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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이 얼마나 길어질지 또 몇편까지 이어질지 정확히 모르므로 편의상 반말로 적겠습니다.

개인적인 주관이 많이 포함된 글이므로 본인의 생각과 다르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과감히 스킵하셔도 무방합니다.

 

일단 지금의 카오스에서 팀전의 의미는 정석을 제외하면 당연히 ccb 대회룰인 2/3 5:5 를 기본으로 함.

당연한 말이지만 카오스는 5:5에서 최적의 재미와 밸런스를 추구하게 만들어져 있고, 예전에 올랜 프리등의 룰이 성행하던

시점을 지나 지금은 팀전이 기본으로 자리잡은건 그만큼 유저들의 실력이 상향평준화로 가고 있다는 점에 있음.

 

팀전을 임하는 사람들의 자세는 각각 다르겠지만  카오스는 5:5 게임이므로 조금 더 서로를 배려하고 치밀하고 계산적으로

팀전은 임해야 될 필요가 있어서 이글을 적음.

 

 

첫번째 팀전을 준비함에 있어서 가장먼저 해야될것은 ?  당연히 조합을 짜는것부터 시작됨.

 

2명의 랜덤과 3명의 셀렉으로 이루어지는데 자 그럼 우선 랜덤을 찍고 시작해볼까. 랜 랜 랜 랜 랜

"아 나 페르다 못하는데 , 탈론 못하는데, 뭐 못하는데 .. "

여기서부터 이미 팀원의 불안감은 증폭되고,사기는 꺾이기 시작함. 팀전에서는 랜덤과 셀렉을 정하는 것부터가 이미 전략임.

 

예전에도 말했지만, 랜덤은 모든 케릭을 잘하는 유저가 하면 좋음. 물론 그런유저는 정말 극 소수에 불과하므로, 모든 케릭을

기본적으로 소화할 수 있는 유저가 해야됨. "??? 나는 여러가지 케릭 걍 재밌게 하고싶은데여??"  누누히 말하지만 프리나 올랜

가서 하면됨. 팀전에서 저런 마인드는 솔직히 팀원을 무시하고 피해주는 마인드임. 그러므로 내가 어떤 스타일의 케릭은 자신있는데 어떤 케릭들은 정말 자신이 없다 하는 경우는 랜덤을 안하고 셀렉으로 빠지면 되겠음.

 

자 그럼 우선 랜덤을 2개 뽑았다고 치고, 그 다음에 3개의 셀렉을 정하는 일이 남았음.

 

여기서 우리가 빠지기 쉬운 함정이 바로 최근에 대세조합 유행하는 조합들을 이미 많은 방송경기나 대회경기들을 통해서

우리가 다 알고 있다는 점임. "랜덤으로 다스 나왔네 새 다스 퓨리하자" "악동 나왔네 래퍼 젤 하자" 등등 사실 카오스에는 궁합이

잘맞는 영웅들이 있음. 물론 많이 쓰이는 조합들은 엄청난 장점이 있는 조합이고, 그만큼 강력하기 떄문에 많이 쓰이는 거임.

 

근데 역으로 말하면 그만큼 상대하는 입장에서는 예상가능하고, 그 조합에 대한 운영에 익숙하다는 단점도 있음. 그래서 우선 기본적으로 조합짤때 중요한 점은 자기가 잘 소화할 수 있는 케릭을 하는것이 중요함. 새 첸 새 다스가 아무리 강력하다 해도, 다스 첸 에 기본적으로 자신있는 유저가 없다면, 그 조합을 꼭 해야할 필요는 없다는 얘기임. 자기가 잘 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 충분히 조합내에서 녹여낼 수 있는 케릭을 하는것이 훨씬 더 원활한 게임이 될 수 있음.

 

그러면 조합을 정작 짤때 우리가 꼭 생각해야 될 요소들이 몇가지 있는데,  그중 중요한거 몇개는

1. 정찰

2. 테러(타워링)

3. 영웅킬(뎀딜)

4. 한타

5. 견제

크게 이 5가지로 꼽아 볼 수 있겠음.

 

이 다섯가지 요소를 잘 살펴보면 최근에 많이 나오는 케릭들의 추세를 알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아그니 같은 경우!!

놀랍게도 위에 4가지 요소를 가지고 있는 케릭임. 정찰력,테러,뎀딜,한타

그러므로 팀전에서 많이 셀렉이 되며, 필수로 자리잡고 있는 케릭이 되었음.

 

즉 랜덤으로 2가지의 케릭이 나왔을 경우 저 5가지 요소를 충족 못시키고 있다면, 저것들을 충족시킬 수 있는 케릭들을 셀렉하는 것이 좋음.

 

우선 그럼 첫번째로 정찰형 영웅들인데, 정찰은 사실상 지금의 카오스에서는 가장 중요한 요소중에 하나가 되어버렸음.

흔히 스타크래프트를 할때 정찰을 보내는 이유를 다들 알고 있을거임. 심지어 프로게이머 간에 경기에서 " 아 프로브가 저렇게 오래 살아남으면 지기 힘들죠." 등등 정찰을 잘 한것뿐인데도, 이미 승기가 많이 넘어간듯 하게 해설을 하는 경우를 볼 수 있을거임.

 

그 이유는 다들 알겠지만, 어느정도의 정보가 확인이 되면 그 후에 상대의 플레이를 예측할 수 있고, 그에 따라 대처를 할 수 있게

되기 떄문임. 카오스도 마찬가지임. 상대의 위치와 그 곳에 있는 케릭이 무엇인지 등을 확인하게 되면, 상대의 플레이를 예측할 수 있게 되기때문에 그에 따른 대처를 하기가 매우 쉬어짐.  그에 따라서 정찰 케릭이 매우 중요한데, 지금 스콜지와 센티널에서

사실상 정찰의 이점을 가지고 있는 종족은 당연히 스콜지임.  그러므로 스콜지를 할때는 당연히 더더욱 그런 진영의 이점을 살려서 정찰이 유용한 케릭들을 많이 활용하는게 좋음.  우선 그럼 스콜지 정찰 영웅들의 특징을 살펴보자면, 테러와 정찰력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영웅이 매우 많음. 그리고 그런 종족의 특성상 테러 케릭한테 정찰력을 요구 하는 경우가 매우 많음. 그래서, 정찰력이 없는 테러케릭, 예를들어 레오닉 구르르 같은 경우의 케릭에게 피갑을 요구하며 정찰을 하게 하는 경우가 빈번함.

 

테러와 정찰을 동시에 하게되는 케릭들이 좋은점은 정찰력을 더 꼼꼼하게 할 수 있다는 점이 있음. 흔히 테러케릭에게 중요한 점은 상대의 위치를 보고 빈틈을 노려서 테러를 하는 부분이기 떄문에 테러케릭들이 정찰을 겸하게 될 경우 상대케릭이 있을만한 곳에 세심하게 정찰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음.

 

반대로 센티널 같은 경우는 정찰력에 기본적으로 어느정도 약점이 있음. 물론 최고의 정찰케릭 티란데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때문에 티란데를 많이 활용하기도 하지만, 평균적으로 스콜지보다 정찰력이 떨어지게 됨. 그래서 소수였을때 상대방과 맞부딪혀도 살아 남을수 있는 생존기가 있는 영웅들의 셀렉률이 높은 편임. 예를들어 블링크,또는 무적 아바타 류 가 있는 케릭들 요새 많이 쓰이는 첸 퓨리 다스 무라 티란 등등이 있겠음.

 

한마디로 요약하면 정찰력은 스콜지가 좋음. 그러므로 스콜지에서는 이러한 이점을 파고들어서 빡빡한 정찰을 기본으로 하는 조합과 운영을 하는것이 좋음. 센티널은 정찰력이 스콜지보다 떨어지므로, 이러한 약점을 보완할수 있는 케릭들을 사용하는것이 좋음.

 

두번쨰로 테러인데, 왜 1:1 이나 2:2에서 최강케릭이 루시 탈론 등등의 테러케릭일까 당연히 카오스는 공성게임이기 떄문에 테러의 이점을 먼저 선점할 수록 가져갈 수 있는 이득이 엄청나게 크기떄문임. 경험치나 돈 등의 기본적인 요소는 제쳐두고서라도, 운영을 할때의 유리한점이 테러를 먼저 가져갈 경우 굉장히 많음. 그래서 조합을 짤때 기본적인 타워링이나 중보 등의 테러케릭이 전무한 경우 상대방의 운영에 질질끌려다니다가 본진에 갖혀서 지게되는 경우가 발생함. 그래서 조합을 짬에 있어서 기본적인 1차테러를 할 수 있냐 의 케릭이 중요한데, 테러케릭은 크게 나뉘어보면 지속적인 테러 영웅과 일정타이밍 테러영웅 즉 강력한 테러 궁극으로 테러하는 영웅  or  레벨에 구애받지 않는 테러영웅과 성장형 테러영웅 으로 나뉘어 볼수 있음.

 

장단점이 다 있으므로 조합에서의 운영에 따라서 어떠한 영웅을 선택하느냐가 중요한데, 지속적인 테러영웅에 대표적인 영웅들은  스콜지는 니바스 오블리 같은 영웅이 있고, 센티널에서는 탈론 퓨리온등의 영웅이 있음.  이러한 영웅들의 특징은 상대방의 영웅을 하나 이상정도는 끊임없이 묶어둘수 있다는 장점, 그리고 딱히 궁극에 구애받지 않고 , 상대방이 막지 않는다면 끊임없이 테러가 가능하다는 점 등이 있겠음. 일정타이밍 테러영웅은 강력한 테러궁극을 가지고 있는 영웅들 에일리언,켈자드, 구르르 레오닉 이레아 적혈귀 등이 있겠음. 이러한 케릭들의 특징은 조금의 빈틈이나 시간만 있어도, 확실히 테러를 할 수 있다는 점이 있지만 그외에 시간에는 테러력이 떨어지므로 상대방을 긴장시키지 못한다는 약점도 있음. 물론 두가지 다를 충족시키는 영웅도 있음. 퓨리온 니바스 같은 케릭들은 사실 2가지 요소를 모두 가지고 있는 케릭이라고 보면됨.

 

레벨에 구애받지 않는 테러영웅은 스킬위주로 테러를 하는 영웅들  이러한 영웅들의 이점은 초반부터 압박을 통해서 적을 움츠려들게 하는 효과가 있음. 그러나 단점은 후반으로 갈수록 막기가 쉽다는 단점이 있고, 성장형 테러영웅은 초반에는 강력한 테러력이 없지만 후반으로 가도 테러력이 막강하다는 장점이 있겠음. 운영에 스타일에 따라서 어떠한 테러영웅을 선택하느냐는 팀의 의사이고, 일반적으로 초반부터 지속적인 테러가 가능한 영웅들을 골랐다면, 빠른테러를 통해서 적을 압박하는 것이 중요하고, 성장형 테러영웅을 골랐다면, 나머지 영웅들이 기본적인 타워링 철거는 할수 있는 정도의 영웅을 선택하고, 테러차이가 크게 나지 않는 한에서 보다 방어적으로 게임을 풀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음.

 

영웅킬 한타 견제에 관한 영웅은 다음편에 이어서 쓰겠음.

 

그후에는 센티널과 스콜지에 립싸움과 조합별 립대처법, 센티널과 스콜지의 조합상에 큰 특징 그에따른 운영이 효율성

한타때 케릭별 해줘야 할 필수사항. 한타이후에 우리편 상황에 따른 대처사항 등등 기타 생각나는 대로 끄적거려서 올리겠음.

  • ?
    title: 아이리스You 2015.06.04 21:48
    2010년에 적었던 거라서 지금 적용하기 힘든부분도 있지만, 그냥 재미로 읽어 보시라고 올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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