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오스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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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당 데미지 계산시 고려해야 할 사항 


-공격력 


-공격속도 


-공격 쿨다운시간(기본공속)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공격 쿨다운(기본공속)이란?  일반적으로 (맵에디터)에서만 수정이 가능하며 


캐릭터마다 주어지는 고유의 수치로서  민첩0,공격속도 1=100% 순정상태에서의   공격 1회에 걸리는 소요시간을 말합니다. 

대개 민첩캐릭이 기본공속 수치가 1.2~1.5로 낮게 주어지고  지능캐릭은 1.8정도로 높게 주어집니다.  


그르르,늑인,일리단,니피의 변신과 같이  기본공속이 변하는 특수한 경우도 있습니다.

(영웅의 기본공속은  http://chaos.gameabout.com/character/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 마뎀,크리티컬,활력(피격시 재생),하드스킨,회피율,마법방어율,데미지감소율,재생



맵에디터상 공격속도의 한계점은 기본값 1+400%입니다.  즉, 500%가 한계입니다.  기본공속이 1초라면  


아이템과 레벨업 상승으로 +400%를 갖추었을시  0.2초당 1회공격 = 1초당 5번 공격이 성립합니다.    



초당 공격속도 계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본공속 /  공속합계  = 공격 1회당 소요시간

 

[공속합계] = 기본값 1 + 민첩 * 0.02 + 아이템공속% + 스킬공속%    단, 이수치는 5를 초과할수 없습니다  

 

초당 공격속도(횟수) = 1 / (기본공속 / 공속합계) 

                  

                              ∴ =  공속합계 / 기본공속




초당 데미지 DPS (damage per second) 계산법 


초당 데미지계산은  1회에 입힐 수 있는 데미지 * 초당 공격횟수로 기대값을 적용시켜 계산할 수 있습니다. 


화력 = 데미지 * 초당 공격 횟수      여기에 피격대상의 데미지 감소율을 적용하면 DPS가 나옵니다. 


(기본식) 

DPS = 화력 * (1-데미지감소율)



ex) 다래  기본공속 1.4초    공격력 100   민첩20으로 가정,    스킬사용:궁극기(속사)   스킬로 인한 공속 200% 증가 상태.   


피격대상  데미지 감소율 20%


초당 공격속도 공식 =    공속합계/기본공속 = (1+0.2+2)/1.4 =  2.28      초당 2.28번 공격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DPS = 100 * 2.28 * (1-0.2) = 182.4



하지만 실제 게임내에선 적용 시켜야 할 변수가 너무나 많습니다. 


피의검 착용 또는 크리티컬이 활성화된 상태)    

크리티컬은 마법방어에 막히지 않는 스킬로서 dps상승에 많은 기여를 하는 기술입니다. 

레오닉의 경우 20%확률로 4배의 치명타를 입힙니다.    공격력이 1이라면  5번중 1번은 크리티컬이 터지므로 
 (1+1+1+1+4)/5 = 1.6    즉,60%의 데미지 상승이 있습니다. 

이것을 수식으로 정립하면 
크리티컬 지수  =1 + (M - 1) * n          ( M 크리티컬 배수 , n 확률)     

데미지에 위에서 얻어낸 크리티컬 지수를 곱해주어야 합니다.

DPS = 공격력* 초당공격횟수* 크리지수 * (1-데미지감소율) 


활력의방패,엘룬의방호)  

방호는 하드스킬기반으로써  공격력에서 하드스킨 수치만큼 물리데미지를 감소시켜 줍니다.  

활력은 피격시 체력재생을 말하는데  이것은 데미지 감소율이 적용된 데미지가 들어간 후 회복이기 때문에  뎀감 영향을 받지않습니다.

하드스킨과 활력은  DPS(피해)와 역관계에 있으므로 -부호를 가지고 옵니다.

DPS = (공격력-하드스킨) * (1-데미지감소율) * 초당공격횟수 -  활력*초당공격횟수
    
 ∴   = ((공격력-하드스킨) * (1-데미지감소율) -활력) *  초당공격횟수



회피율,무효화(빛갑) 


회피율과 무효화는 물리데미지에만 영향을 받으며   화력에서  (1-회피율) , (1-무효화확률) 을 곱해주시면 됩니다. 


복수 사용시  DPS = 화력* (1-회피율)(1-무효화확률) 


마법 방어율


기본적으로 카오스의 모든 영웅은 마법 방어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힘,민첩은 10%  지능은 15%  (실험맵 확인)


여기에 마법방어의갑옷(10%)을 착용한다면   최종 마법 방어율은  


마법 방어율(힘,민첩) =  1 - (1-0.1)(1-0.1) = 0.19%

마법 방어율(지능) =  1 - (1-0.1)(1-0.15) = 0.235%


지속적 마법데미지


썬소,마누트,나즈그렐 같은 경우 지속적인 마뎀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법데미지량 * 확률 =  기대값으로 계산하게 됩니다.



그러면  본격적으로  실제 실험맵 상황을 예시로 들어 계산해보겠습니다. 



초당 데미지 DPS (damage per second) 계산법 예


공격객체  15렙 다래  기본공속1.4    착용템: 엘축,바벨,정파검,문스  


최종 스펙 


체력 1900

힘민지 54/101/42

공격력 95+279=374

공격속도 =  기본값1 + 민첩(1.01 * 2) + 아이템 공속(1.3)  = 4.32      궁극기 사용시 한계점 5  


스킬:   정파검(20마뎀) ,  화염화살4렙 (65물뎀)   궁극기 속사2렙 (공속200%증가  자신의 피통2% 마뎀 = 1900*0.02=38)


비고)  마뎀 합계 20+38= 58



피격객체  15렙 뮤턴트     착용템: 마방갑,활력의방패,악마의망토,엘룬의방호,C조합 이속 


최종스펙


체력 3350

마나통 515

방어력 11+49  (데미지감소율:78%)

힘민지 76/53/31

초당체력재생  힘76*0.05 + 아이템9 = 16.8


스킬: 하드스킨 아이템(방호)  30 물리피해감소    활방 6 피격시 체력재생


비고) 마법 방어율 = 기본값(힘)  10%   마방갑옷 10% ,    1-(1-0.1)(1-0.1)= 1-0.81 = 0.19%



계산예시)


[{ (1회피격시 물리 데미지량 - 하드스킨수치)*(1-데미지 감소율)1회피격시 마법 데미지량 * (1-마법 방어율)}  - 활력수치 ]

 * (공속합계/기본공속)  - 초당체력 재생량


DPS = {(374+65-30)*(1-0.78) + (20+38)*(1-0.19) -6 } * (1+4)/1.4  - 16.8 = 450.91


1회 피격시 물리데미지량 89.98

1회 피격시 마법데미지량 46.98


초당 공격 횟수 3.57


DPS = 450.91




위의 과정에서 공격객체에 썬소 착용시에는   {} 중괄호 안에  마뎀기대값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썬소 중급  물뎀 30   45% 확률로 140의 마뎀


위의 상황에서 썬소를 추가 착용시 수식은 다음과 같이 변합니다.  (불화살 비활성화되므로 -65 , 썬소 물뎀+30)


DPS = {(374+30-30)*(1-0.78) + (20+38+140*0.45)*(1-0.19) -6 } * (1+4)/1.4  - 16.8 = 605.66


1회 피격시 물리데미지량82.28

1회 피격시 마법데미지량98.01


초당 공격 횟수 3.57


DPS= 605.66





예2) 피격객체가 영웅이 아닌 경우  (테러)



공격 객체 15렙 그르르  기본공속 1.6  착용템: 마방갑,악망,힘띠,전갈,엘룬의방호


최종 스펙 



체력 3350 

힘민지 94/55/39

공격력 108+97=205

공격속도 =  기본값1 + 민첩(0.55 * 2) + 아이템 공속(0.98)  =   3.08


스킬:흥분 (렙+15만큼 힘증가)  분노 (공 22 공속25% 피통500  방어7 체젠5  기본공속 0.2초 증가  1.6→1.4)


궁극기,흥분 사용시     기본공속 1.6→1.4  공격유형 :카오스


체력 4600

힘민지 124/55/39

공격력 160+97 = 257

공격속도 = 기본값1 + 민첩(0.55 * 2) + 아이템 공속(0.98) + 궁극기(0.25) = 3.33


      

 

피격 객체    나이트 엘프 배럭    


피통 2800

방어 30    (데미지 감소율:64%)


방어 유형 - 건물 : 영웅50% 일반70% 카오스100% 


보통 테러는 밤에 하므로 체젠은 고려하지 않습니다.


DPS = 257*(1-0.64) * (3.33/1.4) = 220.06


피격객체 소멸시간 = 피통/DPS  =  2800/220 = 12.7 초 



피격 객체    수호신(용)


피통 3200

방어 20    (데미지 감소율:55%) 


방어 유형 - 디바인 :   영웅65% 일반 50% 카오스75%  


변수) 수호신의 공격 -  프로스트로 인한 공격속도 감소 25%  이속50% 감소  

(맵에디터 데미지 상수 - 프로스트 공격감소가 있는데  밀리맵과 별차이가 없어서 같다고 가정)


DPS = 257*(1-0.64) * (3.33 - 0.25)/1.4 * 0.75 = 152.66


피격객체 소멸시간 = 피통/DPS = 3200/152.66 = 20.9 초 










그 외에 기타변수가 있으나 아주 적은 값이기 때문에 적용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변수)  하드스킨과 크리티컬이 만났을때 



공격객체가 크리티컬을 가지고 있고 피격객체가  하드스킨을 가지고 있을때  크리지수에 변화가 생깁니다. 


일반적으로 레오닉의 예)  20% 4배 치명타


크리 비활성  (1+1+1+1+1)/5 = 1


크리 활성    (1+1+1+1+4)/5 = 1.6      비활성인 상태와 비교하였을시  1.6/1 =  60% 상승효율을 가지고 있는데  (크리티컬 지수  =1 + (M - 1) * n)     



피격대상이 하드스킨(0.1)을 가지고 있을시 


크리 비활성  (0.9+0.9+0.9+0.9+0.9)/5 = 0.9


크리 활성     (0.9+0.9+0.9+0.9+3.9)/5 = 1.5        1.5/0.9 = 1.66    66% 상승효율로 변화를 보이며  크리티컬의 효율이 소폭 상승합니다.


따라서, 수식으로 정립하면  


 1 + [{(공격력*M - 하드스킨) / (공격력 - 하드스킨)} - 1] * n         (단,M:크리배수  n크리확률)



복수크리티컬,하드스킨 지수


참조)  http://irisclan.com/index.php?mid=chaos04&page=9&document_srl=18506 




위의 모든 수식은 말뚝딜 상황으로 정립된 이론에 불과하며,    실전에선  무빙샷,오라 등등 추가 변수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실제 공격력은 딱 맞는 값이 아닌 a~b 식으로 랜덤형이기 때문에 약간의 오차가 생길 수 있습니다.






  • ?
    깔라 2014.12.08 18:32

    글 보다 중간에 영웅기본마방이 잘못된거같아서 그러는데요
    힘민은 20% 지능은 25% 앞자리 숫자가 바뀐것같네요

    그리고 수호신의 프로스트 공속은 모르지만 이속감소는 30%입니다 에센도 같구요

    마지막으로 이글을 쓰신걸 존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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