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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2.03 20:20

카오스 맵의 밸런스 패치에 대한 글

조회 수 1037 추천 수 1 댓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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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파레입니다.


그간 카오스 맵의 패치는, 제가 아이리스 클랜의 샤먼이었을 때는...

맵을 제작하고 배포 전에 클랜원끼리 플레이를 해본다던지,

혹은 아는 분들과 게임을 해보면서 피드백을 받는다던지 해 왔었습니다.


지금은 바빠서 클랜 활동이 힘들다보니, 클랜원들과의 원만한 피드백이 어렵다보니

현재는 머릿속에 있는 생각을 구현하고 그대로 기술적 문제만 없으면 내보내는 상황입니다.


피드백을 위한 유저분들의 모임이 있었다면 좋았겠지만, 과거 여러번 시도해본 결과 그런건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뿐만 아니라 너무 답답한 마음에 제가 직접 대회 관련 유저들을 찾아다니면서, 제가 누군지 밝히고 또 의견을 묻고는 했을때,

'쟨 뭐냐'라던지, '강퇴해라'와 같이 싸늘한 반응을 받았던게 한두번이 아니었습니다. 상처도 많이 받았지요.


저는 그 누구보다 카오스의 플레이 데이터를 많이 연구해왔고, 플레이도 많이 했었고, 

또 최고의 실력은 아닐지언정 충분히 숙련된 플레이어로서 오랜 기간 게임을 즐겨왔던 유저이기도 합니다. 

이상적인 밸런스 조정을 위해 노력하지 않았던 것이 아닙니다.



그런 상황을 굉장히 오래 겪으면서 현재 밸런스에 대한 조절은 현재 다음과 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1. 선 패치

2. 유저 피드백 체크

3. 적정 수치에 이를 때 까지 지속적인 패치


때문에 유저 피드백이 없으면 체크도 어렵고, 너무 좋다 나쁘다에 대한 체크 자체가 힘이 듭니다.

과거 카오스 유저 수가 국내 1, 2위를 다툴 때에야 그러한 피드백이 사실상 즉시 나왔었지만,

지금은 패치에 대한 관심도가 그때와 같지가 않습니다.



지금은 마음에 안들면 그냥 '하지 말자'가 되지, '이런 부분이 문제입니다.'라는 형태의 피드백이 없습니다.


또한 피드백이라고 해도 플레이캐스트나 도탁스와 같은 게시판의 댓글, 게시물로 쓰고 불만을 토로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분명 패치를 위한 공식적인 창구가 있는데 굳이 그런 곳에 글을 쓰시고 피드백이 되지 않는다는 불만을 가지는 것에 대한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


만약 이 홈페이지의 주소를 모르신다면, 맵 한번만 관심있게 보아도 될터인데, 그만큼 관심이 부족하다는 뜻이겠죠.



가장 이상적인것은 맵에 대한 이런저런 의견과 토론이 오가면서 건강한 공론장이 만들어 지는 것인데,

지금은 욕 아니면 무조건적인 응원의 극단적인 형태로 나뉘었습니다.


그냥 무작정 욕을 한다던지, 아니면 무조건 공짜로 패치하니 감사해라 라던지 하는 의견들로 말입니다.

이러한 극단적인 양상이 너무나 많았던게 사실 안타깝기도 하고, 답답하기도 합니다.


다행히도 이번에는, 오랜만의 패치에 많은 분들이 건강한 의견을 제시해주시고, 현재 패치의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다양한 가능성을 제시해 주신 것에 대해서 감사하고 있습니다.



카오스는 굉장히 긴 역사를 가지고 있는, 오래 된 게임이 되었습니다.

상당히 틀에 박힌 플레이의 가능성이 높고, 유저층의 전체적인 평균 수준이 예전에 비해서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안티, 디펠 못하는 유저들이 수두룩하던 과거에 비해, 지금은 대부분의 유저가 안티디펠을 사용할 수 있죠.

그만큼 카오스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유저분들도 많아졌으리라 생각하고, 또한 대회등을 거치면서 보다 숙련된 경험이 있는 유저분들도 많을겁니다.


그러다보니 유저분들의 마음속에 있는 어떠한 '카오스의 틀'과, 패치 되어지는 카오스는 늘 비교 되는것이 사실입니다.

저는 늘 제가 만든 과거의 제 맵과 싸우고 있습니다. 유저분들의 신맵에 대한 불만에 맞서서 싸우고 있는 것이죠.


모두가 만족스러운 맵을 찍어낼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합리적인 정도의 조정은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언제나 이 곳에서 유저분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제가 찾아갈 수는 없습니다.

이 홈페이지에서 카오스 유저분들의 피드백을 기다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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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OS_LOKI 2015.12.04 18:52

    바쁜와중에도 패치해주시는 것 너무 감사합니다. 한가지 덧붙이자면 .. 한타에서나 테러에서 완벽한 영웅한개를 추가하는것 보다는 무엇인가 부족하지만 조합의 완성도를 높이는 영웅들이 필요한것같습니다. 카오스도 점점 캐릭터들이 거듭된 패치를 통해 안좋은 영웅들은 쓰이지 않고 그전영웅들과 비교하여 더 완벽한 영웅들만 사용이되는것같습니다 그로인해 우서의 퍼센트데미지가 동반된 퍼센트힐과 파르테논의 말도안되는 마방 패시브등이 추가된걸로 보입니다. 기존영웅들이 너무 강력하기에 점점 쌘 영웅들이 나올수밖에 없다는것이죠. 쌘영웅들이 나오면 나올수록 기존 영웅들이 상대적 하향이되어 도태되면서말이죠. 지금의 칸젤과 뮤탱의 장판하향은 찬성하는바이지만 그만큼 나엘의 하향평준화가 필요한법인데 우서와같은경우에는 순간적이 퍼센트+고정데미지 파르테논 순간딜과 너무나도 강력한 지속딜등이 문제가 되는것같습니다. 또한 패치 방향에있어서 컨셉을 잡는것에는 성공하였지만 캐릭터만의 재미를 살릴수있는 컨트롤적인 요소가 부족하게 보입니다. 현재추가된 칼리나스가 그러한 영웅임에는 분명합니다. 스킬간의 연계성 부족하다고 볼수밖에 없고 모든스킬이 상대한테 타게팅 지정을하게되는 써서 흡안을하면 말고 걸리면 좋고 식의 컨트롤적인 요소를 살리는데 부족한 영웅이라고 보여집니다. 지금 현재도 카오스에선 파워인플레가 진행중입니다. 필요한 패치는 더 좋은 영웅을만들어 셀렉률을 높이는것보다는 안쓰이고 도태된 영웅과의 시너지를 낼수있는 혹은 부족한점을 메꿔줄수있는 영웅의 추가가 시급하다고 보여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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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itle: 엘딘악동 2015.12.04 22:30
    파레님 고생이 너무많네요...
    플캐에서 맨날 방팔때
    신맵이 나와도 다들 구맵만 파서 너무 안타깝네요....
    많은 유저들이 해야 피드백이 많이 돌아올텐데..
    카오스 특유의 10보수력이 너무 걸림돌될때가 많은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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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파 2015.12.05 07:11
    맵 제작하랴 유저들 건의들으랴 너무 고생하시는거 같네요ㅠ 파레님은 별거아닌 잡글마져 읽어주시고 피드백은 잘하고 있다고 봅니다 전 항상 맵제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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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itle: 마법 면역 물약팡팡이 2015.12.09 09:48
    이번 패치로 카오스판에 다시 활기가 돌아 카오스 유저 한명으로서 기쁘고 또한 파이어레드님께 감사드립니다.
    많은 유저들이 적극적으로 피드백에 참여하여 패치자분이 의도하셨던 바와 유저들이 바라는 바가 잘 조화되고 무엇보다 빠르게 픽스버전을 올려주심에 감사할 따름입니다.
    내리막 길을 걷고 있는 게임의 특성상 다수의 유저들이 변화 및 진전보다는 현 체제 유지에 만족하게 되는건 유독 카오스 유저들이 보수적이라서기보단 인간이라면 다 갖고 있는 일종의 생존본능이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이 때문에 후회도 많이 하셨겠고 상처도 받으셨을테지만 카오스유저들의 불만과의 싸움에 포기하진 말아주세요. 항상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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